통찰력 있는 피이쉐어, 한국 No.1
M Quiz 단어 문법 회화 작문 교과서 수능 소설

× Avatar

Forgot password?
 

오늘의 한마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사는 be 동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동사입니다.

그런 이유로 발달도 많이 했습니다. 휴대폰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큰 벽돌처럼 생겼고 전화하는 것만 가능했으나, 지금은 누구나 다 사용하게 되면서 눈부신 발달을 하였습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SF 영화에서 보는 것처럼 변하겠죠.

 

Be 동사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발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I am smart.                                                 Harry was there.

You are smart.                                           You were crazy about him.

David is smart.                                          Sophia was a good doctor.

 

am, are, is는 뜻이 똑같습니다. 짝인 주어에 따라 모양만 변합니다.

was, were도 뜻이 똑같습니다. 짝인 주어에 따라 모양만 변합니다.

재미있는 단어입니다.

 

현재로 쓰일 때는 보통 ~이다, ~되다, ~() 있다’의 뜻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I am taller than Albert Einstein.

나는 (현재) 키가 더 큰 상태이다 Albert Einstein보다.

 

am의 뜻이 ‘~이다이기 때문에 뒤에 오는 하나로 연결되어 뜻이 완성됩니다. 참고로, tall, taller 같은 단어 하나짜리 형용사는 명사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한국어와 영어가 조금 다르죠? 네. 그 차이를 익히는 것이 공부입니다. 즉, ‘tall = 키 큰’처럼 외우면 안 됩니다.

 

보어 = 보충하는 말

eat, make, run 등 거의 모든 동사는 그 단어 자체가 완전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도 별난 사람이 있듯이 사람이 만들어낸 단어도 별난 단어가 있고, 그 대표적인 것이 be 동사입니다. Be 동사만으로는 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뒤에 보충하는 말이 필요합니다. 이를 보어(complement)라고 부릅니다.

 

complement: an added word or expression by which a predication is made complete (such as president in "they elected him president" and beautiful in "he thought her beautiful"), m-w.com

 

뜻이 명확하지 않은 이런 단어가 왜 많이 사용될까요?

➡️

 

Wrench 여러 개보다 adjustable wrench 하나가 더 편한 것하고 같은 이치입니다. 정밀한 작업을 위해 특정 wrench를 사용하듯이 명확한 뜻을 사용해야 할 때는 be 동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휴대폰을 예로 들어보면, 우리는 휴대폰으로 은행 업무도 보고, 사진도 찍고, 녹음도 하고, 동영상도 찍고, 노래도 듣습니다. 그러나 녹음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나 사진작가는 휴대폰으로 일하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장비가 필요합니다. ‘~되다’의 뜻을 명확하게 해야 할 때 우리는 be 동사를 사용하지 않고 become을 사용합니다. ‘~ 있다’의 의미는 exist, put, locate, position 등의 단어를 사용합니다. 조금 생각해보면, be 동사는 ‘~이다’의 뜻으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1 + 2 = 3을 영어로 표현해볼까요?

  • One plus two is three.
  • One plus two is equal to three.
  • One plus two equals three.

 

‘~이다’의 뜻으로 is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뜻을 더 명확하게 할 때는 is 대신 ‘is equal to’ 또는 ‘equals’를 사용합니다. is보다 더 고급 표현입니다.

 

One added by two is equal to / equals / is three. 수능 시험에 이런 표현이 나옵니다. 특히 도표 문제에 자주 등장합니다. 고급 표현입니다.

 

질문

  • One plus two is three.에서 왜 are가 아니라 is일까요?
  • 1/3 + 2/5 = 11/15을 영어로 하면?
  • 23을 영어로 하면?

 

여기서, 잠깐 생각해봅시다.

be는 그 자체로 동사인가요? 아닙니다. is, are, am, was, were가 동사입니다. been도 동사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보면,

              He be smart.   

 

네, 틀린 표현입니다. be는 시간을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뜻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따라서 그 자체로는 동사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am, are, is, was, were, will be, had been, have been 등으로 시간에 맞게 모양을 바꿔서 사용합니다. 이렇게 동사를 사용해서 시간을 나타내는 방법을 시제라고 합니다. 단어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문법을 공부해야 합니다. 기초문법만 공부해도 꽤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고, 글도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