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력 있는 피이쉐어, 한국 No.1
M Quiz 단어 문법 회화 작문 교과서 수능 소설

× Avatar

Forgot password?
 

인공지능 학습

개별화 교육 가능

반복되던 실수의 원인을 찾아내어 고쳐주는 프로그램

아무리 뛰어난 교사라 하더라도 30명이 넘는 학생들 모두에게 개별화 수업 을 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교수 방법을 크게 변화시키면 어느 정도 가능은 하겠지만, 현재의 학교 시스템을 고려하면 참 어려운 일입니다. 좋은 선생님들조차 마음은 있어도 대부분 힘들어 포기합니다. 그런데 인공지능 학습 프로그램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발 배경

미국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 80~90%는 성공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아무리 잘 가르쳐도, 나머지 학생들은 변화가 잘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답답해서 학교선생님들만 전문으로 지도하시는 교수에게 물어보니, 한참 웃으시고는 저보고 너무 이상적인 것을 기대하신다고 하시더군요. ‘좋은 학생’만 있는 게 아니라면서... 현실 세계에 둔감했다는 것을 느끼고 저도 웃었습니다만, 아직 기억에 남습니다. 매년 조금씩 다르지만, 한국에서는 50~70%의 성공적인 변화가 보였습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변화’를 보이지 않은 ‘나머지 학생들’이 늘 저의 고민이었습니다.

공부하기 싫어하는 학생들을 억지로 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 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수업에 결석도 하지 않는데, 여전히 ‘변하지 않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변하지 않는 학생들’은 암기만 합니다. 모르던 것을 애써 찾아내어 충분히 이해하도록 가르치고 프린트까지 해 줍니다. 그러면 프린트만 외웁니다. 글자 하나도 빼지 않고 다 외웁니다. 그러나 프린트에 적혀 있는 것만 이해기억하고 끝나 버립니다. 열심히 해서 결국 책 한권을 다 외웠다 해도 공부한 것은 아닙니다. 애국가를 4절까지 다 외운다 해서 나라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법전을 모두 외운다 해서 훌륭한 판사라 할 수도 없습니다. 잘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변하지 않는 학생들’은 새로운 글을 접할 때 지난 시간에 배웠던 것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어제 배웠던 것을 이해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면, 상당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적용하지 않습니다. 충격적인 현상 아닙니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하나씩 가르쳐 주고 나면, 쉽다고 합니다. 다음 날이 되면, 또 같은 현상이 반복됩니다. 100번을 또 가르쳐 주어도 변하지 않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참 성격이 좋습니다. 설명하면 예~하며 잘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부모들도 한결같이 “열심히 공부는 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 약효가 하루밖에 가지 않을까요? 원인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나 학원에서 그냥 암기만 시키기 때문입니다. 변하려는 강한 의지가 있는 학생은 이런 환경 속에서도 ‘성공적인 변화’가 일어나지만, 소위 ‘성격이 좋은 학생’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처럼 그냥 암기만 합니다.

‘성공적인 변화’가 모든 학생들에게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인공지능’ 학습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자신의 상태를 훤히 들여다 볼 수 있게 하고, 필요한 학습과정을 변화를 주며 끊임없이 제공하고,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실력이 향상된 것을 보고 자신감을 가지게 하고, 또 적절히 강하게 자극을 주면 가능하겠죠? 실험해 보겠습니다.



개발

현재 웹사이트의 틀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data 수집을 시작합니다.

인공지능 학습 프로그램을 교사에 의한 개별화 교육을 대신할 만한 수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작은 알고리듬이 하나씩 만들어질 때 마다 피이쉐어 영어 웹사이트에 바로 적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