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력 있는 피이쉐어, 한국 No.1
M Quiz 단어 문법 회화 작문 교과서 수능 소설

× Avatar

Forgot password?
 

책을 읽는다고 해서 공부한다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책상에 앉아 있다고 다 공부하는 것도 아닙니다.
학원에 간다고 또는
학교에 간다고 다 공부하는 것도 아닙니다.
누군가의 강권에 못 이겨 문제를 많이 풀어 보았더니, 점수가 올랐습니다. 그러나 공부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공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지나면 잊어버립니다.


읽는다 라는 말의 의미는? 영화 Love Story를 보면 Harvard Law School에 다니는 남자 주인공이 온종일 sofa에 앉아서 무수히 쌓아 높은 책들만 읽고 공부했다고 합니다. 읽기가 공부가 된 경우인데, 도대체 어떻게 읽어야 공부 수준이 되는 거죠?


읽기(=reading)가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읽기만 해도 공부가 될까요?



읽기란 무엇인가?

Reading = Understanding + Remembering


1 읽고 있는 내용이 어떤 의미인지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2 읽었다면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읽기(reading)를 예전에는 독해, reading comprehension으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reading과 reading comprehension은 뜻이 다릅니다. 단어가 다르면 뜻이 다릅니다.꼭 기억하세요! 예를 들면, and so on ≠ etc. Reading을 이해기억이라고 한다면, reading comprehension은 이해기억하고 있는 정도가 어떠한지 검증한다는 의미입니다.

독해를 한자로는 讀解입니다. 讀 읽을(=읽다) 독 + 풀(=풀다, 깨닫다) 해. ‘읽는 것을 이해한다’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reading을 이해기억이라고 했으나, 독해라는 말의 뜻에는 기억한다는 의미가 빠져 있습니다. 독해도 reading의 적절한 의미라고 할 수 없습니다. Reading은 기억을 포함해야 합니다. 상식이지 않습니까? 읽을 때는 무슨 말인지 다 알았는데, 책을 덮고 나니 그 책 내용을 기억하지 못한다면, 읽었다 할 수 없습니다. 기억할 수 없으니 읽지 않은 것과 다를 것이 없고, 잠시 읽는 척만 하며 의미없는 시간을 보낸 것이죠.

책을 3번은 읽어야 한다는 말을 들었을 겁니다. 저도 여러 번 들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100독 했다고 자랑하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대한민국 사람들 대다수가 그렇게 믿고 있다고 해서 옳은 것은 아닙니다. 어린아이가 왜 같은 책을 여러 번 읽어야 되냐며 불평할 때 이해기억 수준으로 읽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오히려 여러 번 읽어야 잘 알 수 있다며 아이들을 종용하는 것 이제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같은 책을 3번 읽는 것도 잘못하는 것이고, 같은 책을 100번 읽는 것은 있어서는 안 될 어리석은 일입니다.

같은 책을 100번 읽는 것 보다 책 100권을 읽는 것이 훨씬 더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해와 기억을 하지 못하며 100권을 읽는 것 보다는 같은 책을 100번 읽더라도 이해와 기억을 할 수 있다면 이 방법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 책은 이해기억하며 읽어야 하고, 1번 읽는 것으로 충분해야 합니다.



Comprehension


Comprehension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봅시다.

comprehend comprehension comprehendible
comprehensive


Comprehension의 정확한 의미는 우리말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정도 됩니다. 단순히 understand와 동의어(synonym)라고 외워서는 안 됩니다. 물론 understand에 ability라는 의미가 추가된 understand 보다 고급단어입니다. 그럼, comprehend에도 understand의 뜻 이외에 어떤 뜻이 더 추가되어 있겠죠?

Comprehensive의 뜻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우리말로 ‘많은 것들을 포함하는’ 좀 더 어려운 말로 ‘포괄적인’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comprehend는 단순히 understand하는 정도가 아니라 이것저것 관련된 많은 것들을 포함해서 이해한다는 뜻입니다. Comprehendible = comprehend + able의 뜻입니다. ‘많은 것들을 포함해 이해할 능력이 있는’ 정도 됩니다. 단어가 다르니 뜻도 다르죠? 형용사에 대해 조금 더 알아야 합니다. 문법 - 형용사에서 공부하세요.

책을 읽다가 reading comprehension이라는 표현을 처음 접했다면 단순히 뜻: ‘독해’ 하고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위 설명처럼 시간을 내어 ‘이해’하고 ‘기억’도 하는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